메뉴 건너뛰기

XEDITION

백내장이란?

Home > 백내장 >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정상적으로 투명한 수정체에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든 뿌옇게 혼탁이 발생하는 것으로서 이로 인해 보고자 하는 물체의 상이 수정체를 통과하지 못하고 망막에 정확하게 초점을 맺지 못함으로서 우리 눈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시력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 증상 

시야가 안개가 낀 것 같아 뿌옇게 보이며,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며 매우 서서히 진행되므로 상당히 심해질 때까지는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밝은 곳에서 오히려 더 잘보이지 않게 되는 주맹현상이 있으며 햇빛나는 날 야외에 나가면 눈부심 현상으로 인해 눈을 자주 찡그리게 되고 시린 느낌이 있거나 눈물이 나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노안이 있던 분들이 갑자기 돋보기 없이도 가까운 것을 일시적으로 볼 수 있게 되는 경우도 백내장으로 인해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입니다.

 

 

 백내장 종류 

백내장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은 후천성으로 나이가 들면서 노화현상의 일환으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 입니다.

 

이러한 노인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병률이 높아져 60대에는 50%, 70대에는 70%, 80대에는 대부분에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30~40대 청장년에게도 드물지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당뇨병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같은 전신적인 질환에서도 발병률이 높으며 이외에도 외상, 스테로이드 제재의 장기 사용 등도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입니다. 이러한 백내장에 대해서는 적기에 발견하여 안전하게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유용한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