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EDITION

안구건조증

Home > 외안부 >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샘에서 분비되는 눈물이 부족하거나 너무 빨리 증발해 버려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눈의 건조감을 느끼고, 안구표면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원인 

1.

노화 때문에 눈물 양이 감소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2.

40대 이상, 특히 폐경기 여성에게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3.

장시간의 운전, 독서 등으로 인한 눈깜박임의 부족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4.

건조한 계절이나 실내환경, 컴퓨터나 열기구에 자주 노출되는 경우, 시력교정술이나 콘택트렌즈 사용, 눈성형술, 눈썹 문신 등을 하신 분들도 안구건조증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5.

혈압약, 파킨슨약, 당뇨약, 신경안정제, 알레르기약을 복용하는 분들에게서도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안검의 지방분비선 이상, 눈꺼풀염증 등에 의해서도 유발됩니다.

 
 증상 

세극등현미경으로 각막과 결막의 상태를 검사하고 눈물분비량 및 눈물막 증발시간 등을 측정하여 환자의 증상과 비교하여 진단합니다.

 

안구건조증은 검사상 다양한 정도를 보이는데 건조증 증상만 있고 안구표면은 비교적 정상적인 경한 경우부터 심한 각막염과 안구손상으로 시력장애까지 나타나는 중증인 경우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검사 

환자가 느끼는 증상, 병력이나 약물 복용 상태 등을 문진하고 안검이나 결막 상태를 검사합니다.

 

이어 특수약물을 눈에 넣어 눈 표면의 비정상적 변화를 감지합니다.

 

눈물 양을 측정하고 눈물 상태도 검사합니다. 세포검사를 비롯해 안구건조증의 개인적 원인 파악을 위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치료 

원인과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인공눈물의 점안만으로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 눈물점을 막아주는 누점폐쇄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외에도 항염증안약, 혈청안약 등을 사용해 볼수 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