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EDITION

하드렌즈

Home > 콘택트렌즈 > 하드렌즈

 

콘택트렌즈란? 굴절이상(근시, 난시, 원시)의 대부분은 눈의 각막(검은동자) 중심부에서 일어나며 이러한 원인을 제거하여 시력을 교정하거나 미용 또는 치료 목적으로 각막에 착용하는 렌즈를 말합니다.

 
 산소투과성 하드렌즈(RGP렌즈)란? 

각막은 신체의 다른 조직과는 달리 혈관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결국 혈관이 공급해 주어야 하는 산소를 각막은 거의 대부분 대기중에서 공급받아야만 합니다. PMMA재질의 하드렌즈는 딱딱한 아크릴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산소가 투과되지 않아 오래 착용하면 부작용이 많고 적용이 어려웠습니다.

 

소프트렌즈가 개발되어 좋은 착용감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으나 마찬가지로 재질의 산소투과성이 매우 낮아 장시간 착용시 눈에 부작용이 생겨 산소투과성이 높은 새로운 재질의 렌즈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RGP렌즈는 실리콘과 불소 화합물로서 각막에 필요한 산소가 재질을 통하여 직접 공급되는 숨쉬는 렌즈라 할 수 있습니다.

 

각막에 충분한 만큼의 산소가 공급됨으로 기존의 하드렌즈(PMMA렌즈)나 소프트렌즈 착용시 나타나는 충혈이나 각막염 같은 부작용이 가장 적은 안전한 렌즈입니다.

 
 RGP렌즈의 종류 

1.

구면(spheric)렌즈

 

렌즈의 면이 구면처럼 일정한 커브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2.

비구면(aspheric)렌즈

 

우리 눈의 각막은 정확한 구면이 아닌 비구면의 모양을 가지는데 이러한 각막형태에 근접한 모양을 가지는 렌즈입니다.

   
3.

토릭(toric)렌즈 – 고도난시 교정용

   
4.

이중초점(bifocal) 혹은 다중초점(multifocal)렌즈 – 노안교정용

   
5.

역기하(reverse geometry)렌즈

 

무수술시력교정용 렌즈로서 각막의 중심부위를 눌러주어 렌즈를 벗은 상태에서도 교정된 시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드림렌즈)

 
위로